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북한 김정은 개혁정책 방향은? 성공, 실패 전망

북한의 김정은 그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은 과거와 많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은 알 수 있습니다. 그는 과거 아버지 세대와 달리 스위스 유학을 통해서 북한의 발전 가능성을 보았고 앞으로 어떻게 하면 북한이 잘 먹고 잘 살 수 있는지 꿰뚫어보고 있습니다. 


북미 정상회담 역시 김정은의 개혁 정책의 방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의 개혁 정책


북한은 핵무기를 통해서 미국과 협상을 할 수 있는 실력에 와 있습니다. 단순히 협박으로 협상을 회담을 개최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통해서 현명하게 북미 회담을 성사 시킨 김정은 그의 장기적인 개혁 정책의 방향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북한의 개혁 정책의 롤 모델은 중국의 덩샤오핑의 개혁 정책을 들 수 있습니다. 


북한의 앞으로 경제개발을 위해서는 기존의 베트남과 중국의 시장경제로 이행할 확률이 높으나 현재 상황을 보면 급진적인 개혁 정책으로 이행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얼마나 준비를 많이 했는지는 잘 모르지만 실패를 했을 경우에 북한 체제가 무너질 수 있습니다. 


북한의 김정의 체제에서 개혁 개방 정책은 순탄하게 진행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김정은 권력은 아직 젊다는 이유 하나 만으로도 길게 보고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개혁 정책의 성공 가능성은 상당히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 하나 중국이 한번 겪어왔던 것을 바탕으로 상당히 진전된 방향으로 개혁 정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북한 김정은 개혁 정책의 방향은 실패보다는 성공에 가능성을 많이 전망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