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식물 분갈이 하는 방법 시기

현대인들에게는 반려 식물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많은 가정에서 식물을 키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런데 식물을 분갈이 없이 그냥 물만 주고 키우지는 않나요?


어린이가 자라면 큰 옷을 사 주어야 하듯이 식물 역시 분갈이로 옷을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식물 분갈이 하는 시기



겨울이 지나고 봄에 분갈이를 합니다. 4~5월 무렵에 분갈이를 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겨울 동안 겨울 잠을 자고 난 뒤에 이제 기지개를 켜고 다시 성장하려고 하기 전에 분갈이 하는 시기가 가장 적절합니다.


식물이 워낙 잘 자라서 한번 더 분갈이를 해주어야 시기로는 늦가을이 가장 적당합니다. 즉 식물이 겨울 잠을 자며 휴식을 취할 때나 또는 성장이 한창 일어나고 있는 시기에는 분갈이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식물의 뿌리가 화분의 구멍으로 삐져나오거나 화분에서 분리했을 때 화분 주변을 뿌리가 겉돌고 있을 때 식물의 분갈이를 해야 할 시기입니다. 



식물 분갈이 하는 방법


우선 분갈이를 하려면 분갈이 화분을 준비해야 합니다. 분갈이 화분으로 가장 좋은 것은 토분 입니다. 식물이 숨을 쉴 수 있기 때문에 식물이 가장 좋아하는 화분입니다. 그런데 토분이나 도자기 등은 워낙 무게가 무겁기 때문에 보통은 플라스틱 화분을 많이 사용합니다. 



기존의 화분에서 식물을 분리 해야 합니다. 분리하는 방법은 식물을 가장 아래 줄기와 흙 부분을 손으로 받치고 난 뒤에 기울여 톡톡 쳐주면서 빼내어 줍니다. 잘 빠지지 않으면 모종삽으로 화분의 끝 부분에 살짝 넣어주기도 합니다. 


화분에서 분리하고 난 뒤에는 손으로 흙을 주무르고 흙을 가볍게 털어주기도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흙을 부드럽게 하고 공기가 잘 통하게 하고 영양이 잘 흡수되게 돕습니다. 


큰 뿌리 중에 길게 나온 가닥의 끝을 살짝 잘라주어도 됩니다.



새로운 화분의 크기는 기존의 화분보다 20~30 프로 정도 큰 화분을 준비합니다. 화분의 가장 아래에 20 프로 정도는 물이 잘 빠져나갈 수 있는 배수 돌을 깔고, 식물을 손으로 잡고 다시 식물을 세울 곳으로 손으로 모양을 잡은 다음 흙으로 덮어줍니다. 흙을 손으로 꾹꾹 살짝 눌러주고 마지막으로 잔 돌을 위에 덮어서 마무리를 합니다. 


아 참!  마지막으로 분갈이 후에 물을 듬뿍 주고 그늘에서 두도록 합니다. 하지만 다육의 식물은 물을 2주 정도 주지 않도록 합니다.


이렇게 식물에게 관심을 가져서 분갈이를 잘 해준다면 식물이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답니다. 


#식물 분갈이 하는 방법과 시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