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양지식

농협은행 지역농축협 차이점

농협이 다 같은 농협이 아니라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NH농협이 두 종류로 나뉘어져 있다는 것을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리고 계좌 이체 시에 두 은행이 달라도 가능한지, 둘의 구별 법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농협은행 지역농축협 차이점



지금 혹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농협은행이 사실은 지역농축협 일 가능성이 상당히 높습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은 이를 모른 체 농협 은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저 역시 농협은행인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지역농축협이더라구요.


차이점은 일반 농협은행은 제 1 금융권이라고 볼 수 있으며 지역 농축협은 제2 금융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차이점은 중앙에서 관리를 하느냐 지방에서 관리를 하느냐의 아주 단순한 관리 차원의 문제라고 볼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농협은행과 지역농축협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지역농축협은 농협은행보다 제약이 가해지는 경우가 간혹 존재합니다. 


농협은행은 비과세가 없으나 지역 농축협은 비과세 세금 절세가 있습니다. 


계좌 이체를 할 때 지역 농축협으로 하지 않고 농협 은행으로 계좌 이체를 하게 되어도 큰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어차피 같은 곳이기 때문이고 관리 차원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농협은행과 지역농축협의 차이점을 알아볼 수 있을까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계좌번호의 코드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농협 은행의 코드는 01, 02, 12를 사용하고 지역농축협은 51, 52, 56 코드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신의 계좌번호가 356으로 시작하면 뒤에 56 코드가 들어갔기 때문에 지역농축협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죠.



두 번째로 차이점을 알 수 있는 방법은?


농협 은행에 실제로 가보면 간판으로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초록색의 간판에 은행이나 중앙회라는 글이 간판에 적혀있으면 농협은행이고, 은행이나 중앙회라는 간판이 없이 지역oo농협 등으로 되어 있다면 지역농축협입니다. 



사실 둘의 큰 차이점은 없긴 하지만 잘 모르는 분들이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