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니콘 vs 캐논 DSLR 비교 선택

안녕하세요. 카메라 전문 민입니다. 오늘은 니콘과 캐논을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전문적인 용어는 빼고 최대한 초보 분들이 함께 이해 할 수 있도록 풀어보았습니다. 


캐논 vs 니콘 비교 느낌 분석 (사진 참조)


<캐논 사진>


<니콘으로 찍은 사진>


니콘과 캐논은 DSLR에서 대표적인 브랜드입니다. 인기가 많은 이유는 직접 사용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초보 분들이 그냥 자동으로 사용을 하게 될 경우에는 휴대폰과 특별한 차이가 없다는 점. 그래서 데세랄은 공부를 어느 정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니콘 사진>


그럼 캐논과 니콘 두 DSLR을 비교해 볼까요? 아래의 내용은 초보 분들이 사진을 보면 거의 느낄 수 없는 듯하지만 사진을 오래 찍어온 분들은 미세한 차이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그 느낌을 개인적인 시각에서 기록을 합니다. 


<캐논으로 찍은 사진>


캐논은 흔히 알려진 내용이 바로 인물 사진에 좋다고 하고 니콘은 흔히 알려진 내용이 풍경 사진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큰 의미가 없다는 사람들이 많으나 캐논과 니콘은 기본적인 사진과 렌즈의 틀이 다릅니다. 


<니콘사진>


캐논으로 사진을 찍어보면 느끼는 것은 확실히 사진의 색감을 잘 잡아낸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이야기 합니다. 캐논은 붉은 듯하고 니콘은 푸른 듯 하다고, 그리고 캐논은 포근한 느낌을 주고 니콘은 정확하게 사물을 포현 한다고 합니다. 


<캐논으로 찍은 사진>


위의 이야기들은 반은 맞고 반은 틀립니다. 우선 전반적인 색감이 캐논이 확실히 부드러운 느낌은 있습니다. 니콘은 캐논에 비해서 부드러운 느낌보다는 솔직한 느낌이 조금 더 강해서 사람들이 인물의 사진이 부드러운 듯해야 좋기 때문에 캐논은 인물, 니콘은 풍경이라는 표현이 맞는 듯 합니다. 


<니콘 사진>


캐논과 니콘의 뚜렷한 차이점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인물 사진 위주라고 한다면 캐논이 아주 조금 우세하고 니콘은 풍경에 어울린다고 할 수 있겠지만 이것도 가격에 따라서, 그리고 설정에 따라서, 실력에 따라서 얼마든지 변화를 보이기 때문에 특별히 의미가 없다고 보는 것이 정답입니다. 


<캐논 사진>


캔논과 니콘을 둘 다 오래 써 봤지만 렌즈나 바디의 가격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나지, 캐논과 니콘에 따라서 나는 차이는 별로 없습니다. 


사진들을 찬찬히 살펴보고 어떤 사진이 마음에 드는지 보고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