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탈모 뜻 원인 예방 증상, 스트레스 탈모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면? 우리는 탈모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탈모의 뜻


탈모란 정상적으로 있어야 할 모발이 드물거나 없어지는 상태를 말하며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보통은 40대 후반으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를 시작으로 탈모가 생기는 경우가 남자들의 30 프로가 넘어갑니다. 하지만 요즈음은 10대 들도 탈모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탈모의 원인


탈모의 원인은 남성호르몬의 영향이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이 지나치게 과다하게 되면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여성호르몬이나 갑상선 호르몬의 영향으로도 영향을 받습니다. 여성의 임신 중에는 모발이 오히려 많아지다가 출산 후에는 급격하게 모발이 빠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 모발이 빠지기도 하는데 스트레스가 장기화 되지 않을 경우, 대부분 몇 달이 지나면 다시 회복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의 증상


탈모의 증상도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가장 많이 나타나는 경우가 바로 M자형 탈모로 이마의 양쪽 끝 부분이 조금씩 벗겨지며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는 10대 후반부터 나타나기도 하며 가장 전형적인 탈모의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원형 탈모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한 경우가 많은 데 뭉텅이로 빠지기 때문에 탈모로 인해서 다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하지만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탈모의 예방


탈모를 예방하려면 우선 자기 전에 깨끗이 머리를 감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자기 전 두피가 청결해야 자는 동안 두피의 모공을 막지 않아서 두피가 활발하게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그때 그때 잘 풀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오래 간직하고 갈 경우에 장기적으로 탈모를 진행 시킬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도 탈모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합니다. 


잠을 잘 자는 습관을 기릅니다. 생활 리듬을 잃을 경우에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답니다. 잠은 탈모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는 동안 죽은 세포를 밖으로 빼 내어주고 재생 시키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골고루 먹는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특히 탈모에 좋은 음식은 단백질이 가득한 음식이 좋으나 우유나 치즈는 탈모에 좋지 않습니다. 콩이나 다시마, 채소 등의 음식이 탈모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탈모가 한번 시작되면 정신적으로 상당히 충격을 받습니다. 첫째로 마음가짐을 편하게 먹는 것이 중요하고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들을 다양하게 시도해보고 몇 달이 지나면 다시 머리가 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혹시 안되면 호르몬 약 등 처방을 통해서도 가능한 부분이니 너무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걱정이 탈모를 더 심하게 하는 경우를 주위에서 많이 보게 됩니다. 


이상으로 탈모의 뜻과 원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면서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