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포화지방, 트렌스지방의 위험

지방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특히 그 중에서 포화 지방과 트렌스 지방의 위험성까지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지방


지방이 무조건 해롭고 빼야 하는 것으로만 알고 있으나 사실 지방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성분인 것은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포화 지방과 트렌스 지방처럼 해로운 지방은 조심해야 합니다. 




포화 지방


포화 지방을 과하게 섭취하게 될 경우에는 대장암의 원인이 되는 선종의 발생을 높이게 됩니다.


특히 포화 지방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 포화 지방이 혈관 벽에 달라붙어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높이게 됩니다.

 


포화 지방은 뇌의 충추 기관을 둔화 시켜서 음식을 계속해서 먹고 싶도록 유발하는 중독성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햄버거나 피자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트렌스 지방


트렌스 지방이 많아지면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게 됩니다.


포화 지방과 마찬가지로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게 되는데, 대표적으로 심근 경색, 협심증, 뇌졸중 등을 유발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암과 당뇨병까지 유발한다고 하니 주의를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트렌스 지방이 체내에 쌓이게 되면 적혈구나 미토콘드리아의 기능까지 감퇴 하게 되어서 건강에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트렌스 지방이 특히 많은 음식으로는 꽁치 통조림에 많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포화 지방과 트렌스 지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좋고 안 좋은 것을 떠나 모든 것은 적당히 즐기면서 음식을 먹고 운동도 열심히 한다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