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지식

수면을 부르는 생활 습관, 불면증 극복 방법 5가지

수면은 인간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충전의 방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수면을 쉽게 이루지 못해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수면을 부르는 생활 습관이라는 주제로 글을 올릴까 합니다. 


수면을 부르는 생활 습관



1. 잠들기 전에 가벼운 명상이나 일기를 쓴다.


불면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잠을 잘 수 있는 마음의 환경을 만드는 것도 중요합니다. 잠들기 전에 복식 호흡과 스트레칭 등을 함께 한다면 훨씬 더 잠을 잘 잘 수 있는 마음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은 마음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주변의 환경을 조용하고 쾌적하게 만든다.


1번의 마음을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었다면 실제 주변 환경 역시 잠을 잘 수 있도록 유도를 해야 합니다. 즉 tv나 인터넷, 휴대폰 등을 만지지 않고 조명을 어둡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최소 잠자기 30분 전에는 하도록 합니다. 



3. 일정한 시간에 일정한 패턴으로 생활을 한다.


규칙적인 패턴으로 생활을 하는 사람이 건강하다고 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잠에 들고 일어난다면 수면에 대한 고민을 하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보통 생활의 패턴이 다양하고 복잡할 수록 불면증이 생기게 됩니다. 어쩔 수 없는 환경이 아니라면 일정한 패턴으로 생활을 해 보세요.


4. 낮에는 운동을 최소 30분 이상을 한다.


나이에 맞게 운동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10 대나 20대의 경우에는 많은 운동량이 필요합니다. 태양을 맞으며 운동을 할 때 가장 잠이 잘 오는 호르몬이 몸에서 발생을 합니다. 저녁에는 가볍게 산책 등의 운동을 하며 무리하지 않습니다. 



5. 저녁 식사를 너무 일찍 하거나 너무 늦게 하지 않고 야식을 최소화합니다. 


음식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은 상당합니다. 자극적인 음식이 잠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커피같이 잠을 방해하는 차는 오후 늦은 시간부터 마시지 않아야 합니다. 커피의 카페인의 지속 시간은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10시간 이상도 간다고 하니 말이죠. 


너무 일찍 저녁을 먹으면 수면 시에 배가 고파서 잠이 잘 오지 않을 것입니다. 잠을 자는 데에도 영양과 에너지가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반대로 너무 늦게 저녁을 먹거나 야식을 먹으면 내장의 기관이 활동을 활발하게 해서 잠을 잘 수 없도록 깨어있게 만듭니다. 


이상으로 수면을 부르는 생활 습관, 불면증 극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수면을 이루지 못하거나 불면증을 가지신 분들은 이를 쉽게 생각하지 말고 진지하게 잠을 이룰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생활 습관을 만들어가시길 바랍니다. 잠은 정말 중요한 것입니다.